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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 제도 소개

 

현장의 생산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육성 제도

우리 생산현장의 기술들을 모두 수집·정리하여 생산기술역량표준을 만들고, 이를 한 명, 한 명의 생산기술직 직원들과 상호 매칭하였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생산기술직 육성제도의 기반이 되어 교육 및 진단, 기술전수 등에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생산기술유지보존(생산기술역량표준,기술전수) <-> 생산직인재육성(기술배칭,교육,진단)

성장 비전 달성을 위한 효과적 육성 지원

생산기술직 직원들이 회사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성장 비전을 제시하고, 이러한 목표를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생산기술직 직원들의 성장모델은 기술명인 Track과 생산관리자 Track으로 나뉘며, 목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 우수한 직원들에 대해서는 각 Track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지원됩니다.

기술명인
Track

  • 기술
    명인
  • 기술숙련 +
    감독/전수역량 향상
    (ST-1 이상)
  • 기술 습득
    (JT-2 이하)

생산관리자
Track

  • 현장
    리더
  • 기술숙련 +
    관리역량 향상
    (ST-1 이상)
  • 기술 습득
    (JT-2 이하)

역량 향상을 위한 체계적 역량진단 및 필수교육

직원들의 기술역량 향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직접생산직이라면 누구나 본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들을 수 있는 필수교육을 시행합니다. 교육은 본인의 직종 및 직무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본인의 기술역량수준에 맞는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5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에게 맞는 수준의 교육이 몇 단계인지 파악하기 위해 기술역량진단을 실시합니다. 보다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기본역량진단과 직무수행역량진단 2가지 진단방식을 병행합니다.

  • 임시 기술역량
    수준 부여
  • 기술역량
    교육
  • 기술역량
    진단
  • 승급
    심사
  • 기술역량
    수준 확정
 
 

생산기술역량표준(HCS)이란?

철판을 잘라 커다란 선박으로 만들어내기까지 우리는 수많은 생산기술과 노하우를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장의 생산기술들을 하나로 모아 정의한 것이 바로 생산기술역량표준(HCS :  HMD Competency Standards)입니다. 현대미포조선 생산현장에 맞게 적용 및 특화된 역량표준으로, 생산기술직의 역량 진단 및 교육의 기준이 됩니다.

HMD생산기술역량표준
HCS

기술
정보
진단
모듈
교육
모듈
회사는
  • 근로자의 기술역량 개발을 효과적으로 지원
  • 생산현장의 기술경쟁력 강화
근로자는
  • 기술 기반의 전문적 역량진단 및 교육 기회
  • 스스로 경력개발 경로를 설계
생산기술은
  • 데이터화하여 체계적으로 관리
  • 현대미포조선의 우수한 생산기술 유지보전

생산기술역량표준(HCS) 분류

생산기술역량표준(HCS)은 생산기술이 활용되는 분야에 따라 5단계 분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산현장 및 근로자들이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회사의 직무체계를 그대로 활용하여 구성했습니다.

대분류
(사업부)
미포
 
 
 
중분류
(직종)
취부
용접
배관
전기
소분류
(단위직무)
선행의장
배관설치
배관용접
특수용접
세분류
(세부직무)
기장
배관설치
선실
배관설치
선장
배관설치

 
생산기술
용접결함
방지 기술
SMAW
가용접 기술
PIPE 수동
벤딩 기술
브레이징
용접 기술

생산기술 정보

  • - 기술정의
  • - 수행주체 (직영/협력사/공통)
  • - 전수중요도 (중요기술/일반기술)
  • - 기술특성 (기본기술/과업기술)
  • - 기술수준별 (초급기술~마이스터기술)
생산기술의 다양한 구분

생산기술역량표준(HCS)은 생산기술을 다양한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행주체
  • 직영 기술

    당사 직영 직접생산직 근로자가 수행하는 생산기술
  • 협력사 기술

    당사 협력사 직접생산 근로자가 수행하는 생산기술
  • 공용 기술

    당사 직영 및 협력사 직접생산 근로자가 수행하는 생산기술
관리수준
  • 중요 기술

    대체인력 수급이 어렵거나, 공정 수행에서 중요도 및 난이도가 높은 생산기술
  • 일반 기술

    핵심기술로 선정되지 않은 나머지 일반적인 생산기술
기술특성
  • 기본 기술

    과업(업무) 수행을 위해 해당 직종 내에서 기본적으로 숙련해야 하는 생산기술
  • 과업 기술

    당사 제품의 생산을 위해 기본 기술을 업무에 응용·적용하여 수행하는 생산기술
기술수준
  • 초급

    1 ~ 2년 정도 직무 경험 시 수행 가능한 단순 기술
  • 중급

    3 ~ 4년 정도 직무 경험 시 수행 가능한 다소 복잡한 기술
  • 고급

    5 ~ 7년 정도 직무 경험 시 수행 가능한 복잡한 기술
  • 최고급

    8 ~ 10년 정도 직무 경험 시 수행 가능한 매우 복잡한 기술
  • 마이스터

    11년 이상 직무 경험 시 수행 가능한 전문화 된 숙련 기술

HCS 활용

생산기술역량표준(HCS) 기반 교육은 이렇게 바뀝니다.
기존 교육
  • - 자격증 취득 위주
  • - 직종별 기초적·공통적 내용 위주
HCS 기반 교육
  • - 체계화된 생산기술 기반 실질적 교육
  • - 직종별·수준별 맞춤형 교육
생산기술역량표준(HCS) 기반 역량 진단은 이렇게 바뀝니다.
기존 평가/진단
  • - 연차/자격증 유무로 수준 진단 (교육 전)
  • - 개인별 기술역량에 대한 측정 불가
HCS 기반 평가/진단
  • - 생산기술 숙련 레벨로 수준 진단 (교육 전)
  • - 개인별 기술역량에 대한 측정 가능
생산기술역량표준(HCS) 기반 기술전수는 이렇게 바뀝니다.
기존 기술전수
  • - 입에서 입으로, 손에서 손으로 전수
  • - 핵심기술 위주의 기술전수
HCS 기반 기술전수
  • - 생산기술 데이터베이스화 관리
  • - 일반기술로 기술전수 확대
 
 

기본 방향

성장 기회 확대
  • 체계적인 필수 직무교육을 통해 교육의 기회 확대
  • 성장 비전 및 경로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제공
현장 맞춤 교육
  • 현장의 생산기술을 수집해 교육내용에 반영
  • 개인별 직종 및 직무에 맞는 교육 실시
교육 효과 극대화
  • 각 수준에서 필요한 교육을 단계별로 구성
  • 기술역량진단과 연계하여 수준에 맞는 교육 이수

생산기술직 교육 로드맵

필수교육
기본역량교육
  • JT-1
  • JT-2
  • ST-1
  • ST-2
  • MT
수준별
맞춤교육
우수자교육
  • 생산 관리자 TRACK
  • 생산역량관리향상과정
  • 기술 명인 TRACK
  • 기술명인육성과정
보수교육
  • 역량
    강화
    교육-1
  • 역량
    강화
    교육-2
선택교육
우수자교육
  • 자격 취득 교육
  • 실무형 직무 교육

교육 프로그램

필수교육
기본역량교육
  • 6개 직종별 공통 교육 (해당 직종 수행자라면 누구나 알아야 하는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내용으로 구성)
  • 교육기간 4일 (HHI 위탁교육 3일)
  • 이론 + 실습교육 병행(직종별 핵심 내용) + 기본역량진단 시간 포함
수준별
맞춤교육
우수자교육
  • 생산관리 역량향상 과정 (관리자로서 핵심 역량 함양)
  • 기술전문가 육성 과정 (직무분야 최고 기술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하는 핵심적인 역량 습득)
보수교육
  • 장기간의 성장 정체를 탈피하고, 상위 단계로 향상하기 위한 과정
선택교육
자격취득교육
  • 용접자격, 장비자격 등 업무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과정
실무형 직무 교육
  • 일과 외 시간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기술역량진단 취지

수준별 진단을 통한 역량향상 및 성취감 부여

아무리 유익한 교육과정이라도 본인의 수준에 맞지 않는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수준진단은 반드시 필요한 단계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생산기술직 직원들에게도 단계별로 성장해 나가는 성취감과 역량향상의 동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역량진단 방법

생산기술직 직원들의 기술역량을 종합적이고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기본역량진단과 직무수행역량진단으로 나누어 실시합니다.

기본역량진단은 해당 직무 종사자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역량을 갖추었는지 진단하고, 직무수행역량진단은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기술역량을 업무에 적용하여 발휘하는지 진단합니다.

기본역량진단

  • 누가

    평가위원 (기술교육원교사 / 사내전문가)

  • 언제

    기본역량교육 후

  • 어디서

    기술교육원 또는 기술역량진단센터

  • 무엇을

    해당 직무 및 수준에서 공통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 및 기술의 습득 정도

  • 어떻게

    이론시험 및 실기 시험
    (절대평가 방식)

  • 해당 직무 종사자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측정

직무수행역량진단

  • 누가

    소속 생산팀장

  • 언제

    6개월 마다

  • 어디서

    소속 생산부서

  • 무엇을

    개인별로 매칭한 생산기술에 대한
    직무수행도 및 성과 수준

  • 어떻게

    품질, 시간, 오작률 등 부서별 진단요소에
    따른 정량적 진단 (절대평가 방식)

  •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기술역량을
    업무에 적용하여 발휘하는지 측정

기술역량수준 정의

기술역량수준이란, 생산기술직 근로자의 기술 숙련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본인의 현 위치를 인지하고, 단계별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술역량수준을 5단계로 나누어 구분하였습니다.

  • JT-1(Junior Technician 1)

    초급기술자
    • 해당 직무 생산기술에 대한 기초적 지식/기술 보유
    • 업무 중 일상적 발생 문제를 동료의 도움을 받아 해결 가능
  • JT-2(Junior Technician 2)

    중급기술자
    • 본인 분야 생산기술에 대한 전문적 지식/기술 보유
    • 업무 중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해결 가능
  • ST-1(Senior Technician 1)

    고급기술자
    • 생산기술 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식 보유
    • 업무 중 비일상적 문제 해결 가능
  • ST-2(Senior Technician 2)

    최고급기술자
    • 선후공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
    • 노하우 바탕 업무 개선 가능
  • MT(Master Technician)

    마이스터급기술자
    • 최고 수준 지식/기술
    • 종합적 의사결정 가능